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5G 논문 리뷰 시작
    5G & 6G 통신 기반 기술 2020. 7. 6. 07:12
    반응형

    이번 Section에서는 5G와 관련된 SCI급 논문을 리뷰한다. 5G 표준화 단체는 3GPP고 Wi-Fi 표준화는 IEEE에서 맡는다고 했지만, 대부분의 SCI급 전기전자분야 논문은 IEEE 논문지에 실린다. 따라서 본 Section에서는 IEEE에서 나온 여러 논문을 찾아서 리뷰할 예정이다. 리뷰 전에 간단하게 전기전자분야의 논문을 읽는 나름대로의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SCI급이란?

     기술관련  뉴스를 보거나, 대학원 다니는 친구와 대화를 해 보면, 'SCI 저널에 논문을 냈다.'라는 얘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것이다. 그러면 SCI급 논문이라는건 뭘 얘기하는걸까? Scienence Citation Index (SCI)는 쉽게 말하면, 기술적 가치가 높다고 국제적으로 인정된 논문지의 모음이다. 필자가 감히 이 논문이 좋다 안좋다 평가할 위치는 아니지만, 국내 저널보다는 SCI급 저널에서 더 엄격하게, 수식적으로 맞는지, 현재의 논문 트렌드와 맞는지, System Modeling의 가정이 합리적인지 등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하여 ACCEPT/Reject을 결정한다. 따라서, SCI급 논문에서는 전 세계 연구자들의 서로의 기술들을 비교하며 조금씩 성능을 향상시켜나감으로써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게된다. 이렇게 서로의 기술을 비교하고, 논문을 소개하는 것을 Reference라고 하는데, Reference가 자주 될 수록, '인용수'가 늘어나고, 인용수가 높은 논문지가 좋은 논문지로 간주되어, Impact Factor (IF)가 높아지게 된다.

     

    - Impact Factor (IF)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IF가 높은 저널은 좋은 저널로 선정되는데, 매년 SCI급 저널의 IF가 업데이트된다. Jounral Citation Reports (JCR)이라는 곳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 IF를 기준으로 상위 25%의 저널을 Quarter 1 (Q1)이라고 이름 붙인다. Q1/Q2/Q3/Q4로 나누어진 이 논문 분류는 무엇보다 대학원생들에게 중요하다. 많은 상위권 대학원에서는 박사의 졸업요건으로 'Q1 급 논문 몇 편'이라고 지정해놓는다. JCR에 들어가면 여러 SCI급 논문이 있지만, 5G의 SCI급 논문은 대부분 IEEE에서 출판되기 때문에 IEEE를 기준으로 리뷰하도록 한다.

     

     - IEEE 논문 분류

    간단하게 논문을 분류하자면, 맨 앞에는'IEEE'는 단체명이 나온다. 그 뒤에는 보통 '분야'와 '논문의 방식'이 쓰여져 있다. Transaction은 엄청난 양의 수식을 풀어서 최적화하는 논문 / Survey & Tutorial은 현재 사용되는 기술이나 논문들을 리뷰한 논문 / Magazine은 수식을 나열하기 보다는 새로운 개념의 제시를 하는 논문이다. 그리고 논문의 페이지수가 약 11~14이상 페이지의  Full-paper와 4페이지 분량의 Letter로도 나뉜다. 분야로는 Vehicular나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같은 차량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논문들이 나온다. 예를 들어서, IEEE Transaction Vehicular Technology (TVT) 논문은 '차량 분야에서 수식이 엄청 긴 논문이구나'라고 생각하고, IEEE communication Magazine은 '통신과 관련된 새로운 Concept을 제시하는 논문이지만 수식은 적겠구나'이런 식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 논문을 볼 수 있는 사이트

    논문을 네이버에서 볼 수 있을거라는 기대는 안 하고 있을 것이라 믿는다. 대부분의 논문은 Google에 올라와있고, Google Scholar라는 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하지만 검색이 가능한 것과 내용을 읽어볼 수 있는 것은 다른 문제로, 검색을 했을 때 오른쪽에 pdf나 HTML처럼 링크가 있는 건 내용도 볼 수 있지만, 그게 아니면 검색만 가능하다. 단, 여기서는 논문 뿐만 아니라 특허도 같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특허를 제외하기 위해 왼쪽에 특허 포함버튼은 해제하도록 하자. 내용을 읽어보고 싶으면 대학교나 자신이 속한 단체가 IEEE와 제휴를 맺고 있는지 알아보면 된다. 많은 대학교에서는 비싼 등록금으로 학술단체와 제휴를 맺고 있으니, 등록금이 아까워서라도 꼭 들어가보도록 하자.

     

    - arxiv란?

     구글 스칼라를 찾다보면 Cornell이나 arxiv의 링크가 있는걸 볼 수 있다. 이런 사이트에는 보통 출판 전 논문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SCI급 논문이라고는 부를 수는 없지만, 후에 이 논문을 토대로 SCI급 논문이 나오기도 하고, 좋은 논문들이 많으니 많이 읽어보는 것도 좋다. 논문의 전개방향이나 양식은 SCI급 논문들과 거의 똑같다.

     이제 5G 분야 논문들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음 글부터는 실제 SCI급 논문을 읽고 리뷰하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이다. 필자가 감히 좋은 논문임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논문에서 말하고 싶은 바를 소개하고, 필자의 개인적인 논문 읽는 방법을 기준으로 글을 풀어갈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