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ualcomm Ventures Portfolio (2) - Augury투자 및 기업분석 2021. 10. 24. 13:46
Qualcomm Ventures Portfolio 중 두 번째로 소개할 기업은 제조 사업자에게 'Machine Health'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Augury다. 2011년에 설립된 Augury는 'Machine Talk, We Listen'라는 슬로건과 사업 아이템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기계의 불량을 미리 진단하고 솔루션을 알려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 Internet of Things (IOT)의 대표적인 Use case로 거론되는 불량 진단 기술은 장비의 고장진단을 하기 위한 Sensor, Sensor에서 데이터를 올려보내는 Communication, 이를 분석하기 위한 Analyze 기술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기술의 Concept 자체는 이해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언급하고 넘어갈 예정이다.
제조 Chain의 특성상 Machine 하나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전체 라인이 Stop/Down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라인이 멈춰 있는 Down-Time이 곧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고, 막대한 손실로 이어진다. 문제를 계속 사람이 점검하기에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고, 24시간 실시간 감시가 힘들다. Augury의 Machine Health 서비스는 Sensor로 Machine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AI를 통해 해당 기기에 문제점이 일어나고 있는지 분석한다. 결함이 감지되면, Solution을 제시하고, 현장의 Engineer가 대처할 수 있도록 Guide를 주는 방식으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이런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되어 24시간 내내 제조 라인을 관리할 수 있다.
앞서 소개한 Celona [1]의 예처럼, 기존에 운영되는 시스템을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과 기존의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티커처럼 단순히 Sensor를 기계에 붙이면 되는 것이 아니라, 기계의 어느 부위에 어떤 Sensor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현상을 잘 파악해서 올려보내줄 수 있을지 고민되어야 한다. 산업의 특성에 따라, Sensor가 쉽게 고장날 수 있는 소재 근처에 설치되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Sensor의 설치 및 Monitoring이 이루어져야 한다.
Augury가 Targeting하는 첫 번째 Industry는 Beverage (음료)분야다. [2]에 따르면, Global Top 6개 음료 기업 중 5개 기업이 Augury의 Solution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음료 제조에 필요한 Compressor (압축기), Pump, Labeler 등 다양한 기기에 Augury의 Solution이 적용될 수 있다. 이외에도 Chemical, Food, Pharmaceutical 등 다양한 산업에 Augury의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특별하게 어떤 기술들과 노하우가 사용되고 있는지 나오지는 않지만, 세계 Top 기업들과 함께 공장을 자동화시키면, 핵심 노하우가 쌓일 것으로 보인다. 물론, 다른 기업의 라인 배치나 노하우를 유출하는 것은 법적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Sensor를 설치하고, 분석하는 Augury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0년 \$55M 을 Funding받으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3] 시장 조사업체인 MarketsandMarket에 따르면 2025년 까지 Augury의 사업 아이템인 Predictive Maintence Market이 \$12.3B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4] 보수적인 제조업 시장의 특성상 업력을 인정받고, 안정적인 시스템이 구동이 가능한 업체와만 계약을 할텐데, Augury가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노하우와 기술력을 확보하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에서 두각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onclusion
Augury는 앞서 소개한 Predictive Maintence 시장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Augury에서는 5G URLLC Smart Factory에서 주로 얘기되는 '기기의 실시간 조작'보다는 Long-term인 기기 결함 탐지에 Focus를 두고 있다. 효율적인 Predictie Maintence를 위해서는 Sensor 기술력 (e.g., Power consumption, Resolution, durability 등 최적화)을 바탕으로 하고, 불량을 탐지하고 Solution을 제공하기 위한 AI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Augury가 해당 역량을 잘 쌓을 수 있다면, 앞으로 Predictive Maintence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ualcomm이 정확하게 어떤 점을 고려해서 Augury에 투자했는지 알 수는 없다. 단순히, 성장하는 Predictive Maintence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좋은 기업을 하나 고른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Augury의 기술들이 차후 Qualcomm이 지향하는 Smart City 및 Smart Factory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도 한 몫을 했다고 생각된다. 제조업 기기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5G Smart City의 다양한 Infra (e.g., 가로등, 수도관) 등에도 Predictive Maintence 기술들이 필요하다. Augury에 진행한 투자는 앞으로 Infra 자동화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려는 Qualcomm의 계산도 깔려있다고 생각한다.
Reference
[1] https://engineering-ladder.tistory.com/102
[2] http://info.augury.com/rs/644-UHX-540/images/Augury-Beverage-Industry-Impact-Sheet.pdf
반응형'투자 및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 스퀘어 포트폴리오 분석 (1) - 코빗 (0) 2022.01.23 Edge Impulse - Embedded ML platform startup (0) 2021.12.11 Qualcomm Ventures Portfolio (1) - Celona (0) 2021.10.23 5G 스타트업 - KREEMO (0) 2021.10.17 SKT 기업분할 - SK 스퀘어 (0) 2021.10.16